민통당 유인태 親동생 유인택, 'V소사이어티' 회원으로 활동

박원순 지명으로 세종문화회관 사장 된 박인배, 유인택 '서울시뮤지컬단' 단장에 임명
유인태 민통당 의원과 그의 친동생 유인택(前 브이소사이어티 멤버) 서울시뮤지컬단 단장.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10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인혁당(인민혁명당) 사건에 대해 “대법원 판결이 두 가지로 나오지 않았나”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의 판단에 맡겨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답을 제가 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 朴후보의 이 같은 발언에 유인태(柳寅泰,) 민통당 의원은 11일 의총에서 “박근혜 후보가 하는 짓을 보면 ‘위안부 강제 동원한 적 없다’며 고노담화를 취소한다는 이들보다 더 한 것 같다”고 비난했다. 柳의원은 또 인혁당 사건의 여정남 씨는 자신에게 교통비를 도와줬다는 이유로 사형을 집행당했고 군법회의에서는 이른바 ‘정찰제 판결’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근혜 후보가 인혁당 유가족을 만나겠다는 것은 피해자들을 부관참시하면서 죄송하다고 말하는 것”이라며 흐느끼며 말했다고 한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柳의원의 이야기를 듣던 김한길, 강기정 최고위원 등 일부 의원들이 그를 따라 눈물을 훔쳤다고 한다.

柳의원은 1973년 민청학련(反국가단체)을 조직, 이듬해 4월까지 대학생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기소돼 사형을 선고받았다가 지난 2월 재심을 통해 38년 만에 무죄 판결을 받았다.

柳의원은 열린우리당(민통당 전신) 의원 시절인 2007년 ‘6.15남북공동선언 기념일’ 지정촉구 결의안에 김한길, 강기정 의원 등과 함께 서명했다. 문제의 결의안은 反헌법적 6.15남북공동선언이 “(남북한) 통일의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하자는 소중한 합의”라며 “6월15일을 국가기념일로 정하자”는 것이 골자였다.

기사본문 이미지


■ 柳의원의 親동생인 유인택 씨는 前 ‘기획시대’(영화사)대표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과 함께 과거 'V소사이어티' 회원으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유인택 씨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지명으로 올해 초 세종문화회관 사장이 된 박인배(前 민예총 상임이사) 씨에 의해 지난 3월 서울시뮤지컬단 단장에 임명됐다.

1973년 긴급조치 9호에 의해 시위 미수 죄목으로 1년 동안 구속된 전력이 있는 박인배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2001년 박정희 대통령 기념관 건립에 반대하며, 김용태-임옥상(미술가) 등 左派성향 인사들과 함께 1인 시위를 벌이기도 했던 인물이다.

서울대 약대 출신의 유인택 씨는 민통련(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 운영위원과 민중문화운동협의회 사무국장을 지낸 운동권 출신의 문화계 인사이다.

민통련은 제5공화국 시절인 1985년 3월 25개 左派성향 재야 단체들이 연합-발족한 단체다(1985년 9월20일 민청련, 한국기독교농민회 총연합회, 노동선교협의회, 민중불교운동연합, 전남사회운동협의회, 전북민주화운동협의회, 부산민주화운동협의회, 충남민주화운동협의회, 충북민주화운동협의회, 인천지역사회운동연합, 서울노동운동연합 등 합류).

민통련은 1983년 9월 출범한 민청련(민주화운동청년연합)을 필두로 1984년 6월에 출범한 민민협(민중민주운동협의회), 1984년 10월에 출범한 민주통일국민회의가 모체가 됐다.

참고로 국내 從北-左派 운동권 단일연합체의 계보는 민통련(민주통일민중운동연합)→전민련(전국민족민주운동연합)→전국연합‧통일연대‧민중연대→한국진보연대로 이어져 왔다. 안철수 씨는 지난 4.11 총선에서 민통련 출신의 인재근 씨(現 민통당 의원, 2011년 사망한 김근태 씨의 부인)을 공개지지했다.

유인택 씨가 대표로 활동했던 ‘기획시대’의 영화로는 <너에게 나를 보낸다>(1994, 주연배우: 문성근 現 민통당 상임고문),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1995), <이재수의 난>(1999), <화려한 휴가>(2007, 하단 '관련기사' 참고) 등 20여 편에 달한다.

이들 영화 가운데 광주사태를 다룬 ‘화려한 휴가’의 경우 제작비만 100억 원(광주시 지원 포함) 규모로 영화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 등이 투자했다.<조갑제닷컴>

김필재 spooner1@hanmail.net

기사본문 이미지
V소사이어티 회원사/2010년 기준
  • 트위터
  • 페이스북
  • ↑위로
Copyright ⓒ 조갑제닷컴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달기 댓글쓰기 주의사항

댓글달기는 로그인후 사용하실 수 있으며, 내용은 100자 이내로 적어주십시오. 광고, 욕설, 비속어, 인신공격과 해당 글과 관련 없는 글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됩니다.

PC 버전